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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ily JennPM

[W5D1] 클럽하우스의 그로스 해킹을 알아보자 - 코드스테이츠 PMB 11기

그로스 해킹 Growth Hacking이란? 

그로스 해킹 혹은 그로스 마케팅은 고객의 취향을 파악하고,

더 효과적으로 고객에게 접근해 저비용으로 최고의 광고 효용을 추구하는 마케팅 기법입니다.

쉽게 말하자면 최소 시간, 최소 비용을 투자하여 최대 수익을 내는 기법이며

이는 마케팅 분야에만 한정되어 사용되는 개념은 아닙니다.

 

 

평소 자주 사용하는 서비스 혹은 급성장한 서비스 스타트업 1가지를 선정해봅니다.

클럽하우스

 

제가 선정한 앱은 바로 클럽하우스입니다.

 

클럽 하우스는 폴 데이비슨과 로한 세스가 개발한 오디오 SNS 서비스이며

이미 출시 전에 미국에서 가능성을 인정받아 약 100억 원을 투자받았으며

이후 1,000억 원의 가치를 인정받아 급부상하게 된 유니콘 기업입니다.

 

출처 backlinko

 

그래프에서 볼 수 있다시피

2020년도 4월에 공개된 클럽하우스는 그 해 12월까지 총 가입자수로 60만 명을 기록하였으며

이듬해인 2021년도 1월에는 총 가입자수 200만 명을 기록하였으며

약 3개월 후인 4월에는 무려 1,000만 명의 사용자가 가입하였습니다.

 

 

 

해당 서비스에서 '그로스 해킹'이 적용되었다고 생각한 마케팅 전략은 무엇인지 설명해 봅시다.

클럽하우스가 급격한 성장세를 보인 초창기에 적용된 전략을 보겠습니다.

 

 

유명 인사와의 실시간 토크

클럽하우스가 대중에게 주목을 받기 시작한 것은 대표적으로 테슬라의 CEO 일론 머스크의 등장입니다.

이후 현 메타 구 페이스북의 마크 저크버그의 연이은 등장,

국내의 경우 정용진 신세계 그룹 부회장, 김봉진 우아한형제들 의장 등이 등장하였습니다.

 

한국의 경우 클럽하우스가 급부상하게 된 시기는 2021년 1월인데

이 시기쯤 유명 가수, 래퍼, 연예인들이 클럽하우스에 가입하고

그들과 한 방에서 대화를 나누는 앱 화면을 스크린샷하여 SNS에 공유되며 더욱 인기를 끌었습니다.

이처럼 제한된 정원만이 허락된 클럽하우스 방에서 직접 실시간으로 유명인사와 대화할 수 있다는 점에 끌려

가입하게 된 사용자가 대다수였습니다.

 

저 역시도 클럽하우스에서 주로 성대모사 방에 들어가 진행자들의 토크를 청취하거나

당시 활발히 활동했던 쌈디의 실시간 토크를 듣기도 하고

IT 업계 전문가들을 팔로우하여 정보를 나누는 방에 들어가 청취하기도 하였습니다.

 

필터를 씌워 사진을 업로드하는 간단한 방식의 SNS였던 인스타그램이

저스틴 비버와 같은 유명인사들의 가입으로 인스타만의 감성을 만들어

급부상하게 된 것과 비슷한 흐름이라고 봅니다.

 

 

FOMO

클럽하우스 하면 포모. 소모하면 클럽하우스.

 

FOMO (Fear of Missing Out)

: 자신이 해보지 못한 가치 있는 경험을 다른 사람이 실제로 하고 있는 것,

또는 정확히 확인되지 않았지만 그렇게 보이는 상황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

 

클럽하우스의 특징상 녹화 기능이 따로 없으며

대화가 오디오로 진행되기 때문에 별도의 대화 로그가 남지 않습니다.

따라서 실시간으로 이뤄지는 정보 교류와 소통, 네트워킹은

클럽하우스에 가입하지 않으면 경험할 수 없는 것이기 때문에

가입하지 않으면 이 모든 것을 놓치게 될 수도 있단 불안감이 클럽하우스 가입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특히 트렌드에 민감한 IT 업계의 사용자가 빠르게 모였다고 합니다.

 

 

 

초대 가입제도

초기 클럽하우스의 초대 가입 제도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가입 시 사용자에게는 단 2장의 초대장이 주어집니다.

해당 서비스 내에서 열심히 활동하게 될 시,

사용자는 최대 5장의 초대장을 추가로 받을 수 있습니다.

 

받은 초대장을 가입하지 않은 사람에게 주는 입장으로서

초대장 자체의 희소성 때문에 이를 함부로 나눠주지 않습니다.

클럽하우스에 가입하고 싶은 예비 사용자는

일단 앱 가입자에게 어떤 방식으로든 초대장을 본인에게 달라고 요청해야 합니다.

보통 실제 지인을 통해 초대장을 전달받고 가입하는 경우가 대다수였기 때문에

지인 추천제로 인해 서비스에 대한 신뢰도가 올라갑니다.

 

이러한 희소성 때문에 클럽하우스 초대장이 당근 마켓에서 거래되는 등의 에피소드가 생기기도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