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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ily JennPM

[W8D3]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요구 수집하기 - 코드스테이츠 PMB 11기

[W8D1] 카카오톡 멀티 프로필의 유저스토리와 백로그 작성해보기 - 코드스테이츠 PMB 11기 (tistory.com)

[W8D1] 카카오톡 멀티 프로필의 유저스토리와 백로그 작성해보기 - 코드스테이츠 PMB 11기

상황 설정 지금은 2020년 9월, 우리는 KAKAO의 PM입니다. 2021년 1분기 내 카카오톡 '멀티 프로필'이라는 신규 프로덕트를 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카카오톡 멀티 프로필 프로덕트는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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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선 W8D1 과제에서 작성했던
유저 스토리와 백로그 내용을 바탕으로
카카오톡 멀티 프로필 서비스의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각자의 요구를 알아보겠습니다.

이전 과제에서 제가 설정했던 카카오톡 멀티 프로필 서비스의 유저 스토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유저스토리


유저 스토리란 사용자를 설정하고 사용자의 목표와 이를 위한 욕구를 정의하는 것을 의미하는 만큼
해당 유저 스토리 역시 고객 중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하지만 하나의 프로덕트가 완성되기 위해선
고객 이외에도 다양한 이해관계자(Stakeholders)가 존재합니다.


카카오톡 멀티 프로필 서비스의 이해관계자를 알아보자

기업 내부 - 프로덕트 팀

프로덕트 팀은 고객의 니즈에 맞춰
프로덕트를 직접 만드는 사람들을 의미합니다.

프로덕트 팀의 구성원은 주로
PM, 개발자, 디자이너, QA 등으로 이뤄집니다.

애자일한 환경에서 스크럼 프레임워크를 적용한 기업이라면
스크럼 마스터 역시 프로덕트 팀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프로덕트를 개발하기 위해선
팀원 간의 활발한 의사소통이 중요하며
효과적으로 일하기 위해 백로그를 통해 각자의 역할에 맞춰
해야 할 일을 명확히 숙지해야 합니다.


기업 내부 - 경영진

경영진은 흔히 C-Level 임원을 의미하며
프로덕트 개발의 진행 상태를 지속적으로 지켜봅니다.

회사를 경영하는 입장으로서
프로덕트 자체의 사업적 가치를 중시하며
기업의 수익 창출이라는 목표를 둡니다.

카카오톡 멀티 프로필 서비스에 경우,
카카오 지갑을 통해 멀티 프로필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설계하였습니다.
이에 대하여 이해 관계자인 경영진의 요구는
다음과 같이 추측해볼 수 있습니다.

"멀티 프로필 서비스를 통해 카카오 지갑에 대한 사용자의 유입을 증가시켜
지갑을 이용한 카카오톡 내의 다른 서비스에 대한 진입 장벽을 낮춰
수익으로 이어지게 해 주세요."


기업 내부 - 마케팅 팀

마케팅 팀은 프로덕트를 고객에게 알리고
이를 홍보하는 업무를 맡은 사람들을 의미합니다.

마케팅 팀은 프로덕트 개발에 직접 참여하지는 않지만
프로덕트를 고객에게 효과적으로 홍보하기 때문에
서비스 유입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마케팅 팀은 프로덕트에 대한 설명과
우선순위를 두어 홍보할 기능을 전달받고
이와 방향성이 맞는 홍보 콘텐츠를 제작합니다.
또한 해당 콘텐츠를 제작 및 유포하는 일정을
프로덕트 개발 일정에 맞춰야 하기 때문에
이에 대해 안내받아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따라서 마케팅 팀의 요구는 다음과 같이 추측할 수 있습니다.
"멀티 프로필 서비스가 릴리즈 되는 상세 일정을 알려주세요.
또한 홍보 콘텐츠에 쓰일 프로덕트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전달해주세요."


이해관계자의 요구를 해소하기 위해 유의해야 할 점은 무엇일까


\이해관계자의 요구를 해소하기 위해선
우선 이해관계자를 명확하게 설정해야 합니다.

또한 각각의 이해관계자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요구를 정확히 정의하여 프로덕트 개발 목표 설정에
흔들림이 없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정의된 요구들의 우선순위를 설정하여
이를 효과적으로 해결해 나가야 합니다.